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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 및 독도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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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경
학생활동 중심 교육이 강화됨에 따라 체험
·
활동 중심의 다양한 학습 기회가 보장될 수 있도록 역사교육 변화 추구
학교급별 교육과정 기반 체계적 지역사 교육을 통해 자신의 삶의 터전인 지역에 대한 이해 증진 및 지역사랑 정체성 함양 요구 증대
동북공정 문제, 일본군‘위안부’ 문제 등 주변국의 역사 왜곡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주체적 역사인식 교육 필요
일본 정부는
학습지도요령 개정*
등을 통해 독도를 ‘일본의 고유영토’로 명기하는 등 독도관련 역사·영토 왜곡교육을 지속적으로 심화
·
확대함에 따라 독도교육 강화 필요
목적
학교교육과정과 연계한 역사교육 역량강화 통해 민주시민 육성
지역사 교육 활성화 및 교육자료 보급 통한 지역사랑의식 함양
교육적 관점에서 학교내 일제잔재청산교육 통한 역사 바로알기 지원
체험·참여 중심의 독도교육 통해 독도 영토주권 의식 제고
개요
- 효과
역사교육 역량강화 통해 민주시민 육성 교육목적 달성 기여
지역사 교육 활성화 통해 지역사랑의식 가진 글로컬 인재 육성 기여
학교내 일제잔재청산 교육 통해 균형잡힌 역사인식 함양 계기 마련
체험·참여중심 독도교육 통해 미래 세대의 독도 영토주권 의식 제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