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행복마을학교
청소년과 지역민이 함께 배우고 만들어 가는 마을교육공동체
위치: 경남 김해시 구지로 127 (김해여중 별관 2층)
시설:
구분 |
시설 |
2층 |
행복자치배움터실, 행복제빵실, 행복공작실, 행복쉼터
|
1) 청소년자치회 및 청소년동아리 지원
- 목적: 청소년 주도 자치회 및 동아리 운영을 통한 자기주도성·의사소통능력 함양
- 대상: 인근 지역 청소년 및 학부모(김해동광초, 김해여중, 구봉초)
- 기간: 2024. 1월~12월, 기간중 프로그램별 스케줄 조율하여 설정
- 내용: 청소년 주도의 계획과 실천을 통해 마을 속으로 들어갈 수 있는 활동지원
|
분야 |
내용 |
마을 속으로 |
관찰(마을탐방) |
학교 주변 지역을 둘러보고 인적, 물적 자원이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기 |
이해(마을인물) |
우리 지역에 앎과 삶이 일치하는 존경할만한 어른, 역사에 공헌한 지역 인물 탐색하기 |
|
발견(마을발견) |
내가 살고 있는 지역을 탐방하고 이해하면서 자연스럽게 마을에 대한 호감이 생기고 표현하기 |
|
문제(마을문제해결) |
지역과 인물에 대한 관찰?이해를 토대로 마을 문제를 발굴하고 우리가 함께 해결할 수 있는 방법들을 찾기 |
|
기여(마을공동체) |
지역과 인물 이해,문제해결을 토대로 지역 사회에서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찾아 실천하고 마을공동체에 기여하기 |
청소년동아리
* 청소년이 목적과 관심사를 바탕으로 작은 모임에서 출발하여 자발적으로 기획하고 실행할 수 있도록 도움 제공
* 팀당 1명 이상의 길잡이 마을강사가 청소년 동아리 활동 지원
* 목적: 청소년의 자발적 자치활동 실현을 통한 민주시민 역량 함양
순 |
분야 |
내용 |
1 |
김해한바퀴 |
그림책과 보드게임을 활용한 단지향의 김해 마을 한바퀴(마을연계교육과정 수업지원) |
2 |
커피로연결 |
머신을 이용하여 다양한 카페 메뉴를 실습해보는 바리스타 체험 |
3 |
김해의빵과 요리 |
다양한 제과 제빵 만들기와 그 결과물을 지역의 친구들과 나누는 활동 |
4 |
K-POP 댄스 |
학생들이 좋아하는 신나는 댄스 음악에 맞춰 다양한 동작을 트레이닝 |
5 |
악기 연주 |
보컬의 기초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음정, 박자, 호흡 등을 트레이닝 |
6 |
메이커 상상교실 |
나만의 그림책, 업사이클링 북아트, 스토리웹툰, 나도북튜버 등 창의융합교실 수업과 마을관찰 |
7 |
미디어 |
휴대전화, 태블릿으로 영상 제작, 따뜻한 이웃의 이야기-마을방송국 운영 |
2) 학교 동아리 협력수업 지원
- 목적: 지역사회학습장을 활용한 특색있는 학교교육과정 운영 지원
- 대상: 인근 지역 학교(김해동광초, 김해여중, 구봉초)
- 기간: 2024. 1학기(3월~7월), 2학기(8월~12월), 학교와 일정 조율
- 강좌: 제빵, 메이커, 연주, 댄스 등 학교와 강좌내용 조율